영상, 사진, 예술을 쉽게

강좌와 카메라와 예술을 볼 수 있는 곳

사진

사진가가 되어보자 1. 카메라 선택하기

킬리안킴 2021. 10. 15. 23:18

카메라는 무엇으로 입문할까?

사진을 찍고 싶은데 어떤 카메라 브랜드를 써야하는지 고민이 많이 되실거에요! 저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저는 카메라 경력 10년이 넘어가고, 일상생활과 직장 모두에서 다양한 카메라 기종을 다루고 있습니다. 캐논으로 시작해서 소니, 파나소닉, 후지, 올림푸스까지 산업전선에서 사용했고 사용 중 입니다. 이런 배경을 가지고 카메라 선택가이드를 해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것들은 제 주관이 많이 들어가 있으니 따로 공부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려해야 할 부분을 크게 3가지입니다.

1. 용도가 무엇인가?
크게 사진을 찍는 용도로는 전문가용, 비전문가용이 있습니다. 소셜에 업로드하고 앱의 필터를 사용해서 보정을 쉽게 하고 싶다고 하면 핸드폰 카메라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로서 사진을 찍거나 취미로 공부하고 싶다고 하면 당연히 전문 카메라가 필요하죠.
분야는 크게 1) 인물사진 2) 상품 사진 3) 스포츠 사진 4) 동물 사진 5) 풍경사진 6) 건물 사진 7) 보도사진 8) 여행, 다큐멘터리 9) 스트릿 포토 10) 이벤트(웨딩 등) 등이 있고 기타 분야로 식물 사진, 아스트로(별) 사진, 수중사진, 마이크로(현미경) 사진 등 엄청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2. 가격 대비 성능비
'가격 대비 성능비가 우수해야 하는가?',  '가격 상관없이 최고의 성능이 필요한가?', '취미용으로 최대한 저렴한 카메라가 필요한가?' 등을 고려해 봅시다.

3. 크기와 무게
사진 초보시절에는 크기와 무게는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이것이 이 세 개의 요소 중에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볍고 작으면 어딜 가든지 카메라를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찍는 양도 늘어납니다. 전문가의 경우에서 체력의 소모가 적어 활동량이 늘어나고 더 피로가 덜합니다. 그만큼 하나라도 더 찍을 수가 있죠.

그럼 이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 조합을 몇 가지 만들어 추천해 보겠습니다.

 후지필름 X-T4

1. 전천후 만능 카메라
[인물, 일상, 스트릿, 취미 등 사진 전반 /가성비 최대 /가벼운 카메라]
이 경우에는 후지필름의 XF 미러리스 카메라를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 카메라 말고는 추천드릴 것이 없습니다. 가성비에는 후지를 따라올 브랜드가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비교할 수 없는 압도적인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렌즈 교환식 바디의 저렴한 바디와 23 f2, 35 f2, 50 f2, 18-55 f2.8-4 렌즈 등을 추천합니다. 모든 렌즈가 APS-C 센서에 최적화된 렌즈들이며 풀프레임보다 작으므로 당연히 바디도 작고 렌즈로 가볍습니다. 여성들도 들고 다니기에 부담이 적죠. 가격은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보면 두말할 것 없이 저렴합니다. 아시아에선 아직 인지도가 넓진 않지만 외국에선 상당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후지의 자랑인 여러 필름 시뮬레이션으로 여러 가지 색감을 보정 없이 나타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만능이며 최대의 가성비 그리고 무게까지. 이 만한 브랜드가 없습니다. 원탑입니다.

후지필름 GFX100

2. 풍경사진 전문가, 영화 포스터 사진작가
[전문 풍경사진, 인물사진(포스터 인쇄용), 기타 큰 인쇄용 사진들 /최고의 성능 /무게 상관없음]
후지필름의 GFX 미디엄 포맷 카메라를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해상도 102메가 픽셀에 어떤 다른 브랜드도 따라오지 못할 다이내믹 레인지와 해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가격도 엄청나게 비싸서 사진으로 돈을 버는 전문가 혹은 돈 많은 취미러가 아니면 시도조차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세상에서 단 한번 찍을 수 있는 환경에 있는 분들은 이 카메라로 그 순간을 포착하는 것을 포기 못하겠죠. 사진으로 확실히 돈을 벌 수 있는 분들만 시도하세요.

캐논  R3

3. 스포츠 사진, 레이싱 사진 등 오토포커스와 FPS가 중요할 때.
[스포츠, 건물 사진/최고의 성능/무게 상관없음]
우선 캐논과 소니의 풀프레임을 추천 드리지만 후지카메라를 추천 드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캐논과 소니가 후지보다 좋은 점은, 스포츠의 처럼 카메라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낼 때의 성능이 조금 낫다 뿐이지 후지도 체감상 캐논과 소니의 90%~ 95%의 성능까지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끗 차이를 놓치지 말아야 할 직업을 가지신 분들께만 추천드립니다.

가격으로 따지면 캐논과 소니는 후지의 2~3배에 육박해 구매 시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건물 사진에 왜 이 브랜드를 쓰냐면 틸트 쉬프트 렌즈가 캐논과 소니용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후지는 별로 없습니다) 틸트 쉬프트가 필요 없다면 후지 XF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삼성 스마트폰

4. 사진은 적당히 필요하지만 돈쓰기 싫다

이런 분들은 삼성이나 애플의 폰을 쓰되 최소한 렌즈 3가지 이상을 가진 폰을 추천드립니다. 렌즈가 많을수록 표현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하나 더 추천드린다면 카메라에 쓰지 않은 돈은 조명에는 꼭 투자하셔야 폰카메라에서도 좋은 화질을 낼 수 있습니다. 폰 카메라의 최대 단점은 작은 센서 크기로 인해 저조도에서의 퀄리티가 심각하게 낮기 때문입니다.

캐논 R6

5. 중고로 입문해 중고로 팔고 나오고 싶다

이 경우에는 캐논이 답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캐논의 중고마켓이 가장 활성화되어있고 브랜드 충성도가 가장 강한 게 캐논입니다. 하지만 다른 카메라 브랜드 공부도 하지 않은 채 무작정 캐논으로 들어가는 것은 절대 말리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입문자를 위한 카메라 추천이었습니다. 가성비를 얘기 많이 했는데 이미 캐논, 소니, 니콘 등 투자를 많이 하셨다면 그 생태계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 가장 저렴할 수 있으니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글 만으로 결정하지 마시고 공부를 많이 하시길 조언드립니다. 결과적으로 책임은 구매자 본인에게 있기 때문이죠.

 

다음 글은 사진가가 되어보자 2. 프로젝트 구상하기 입니다. 기대많이 해 주세요!

 

사진가가 되어보자 2. 프로젝트 구상, 스토리 만들기

2번째 순서는 '프로젝트 구상하기'입니다. 사실 1번과 2번 사이에 카메라와 사진 공부라는 엄청나게 방대한 양의 기초가 받쳐줘야 하지만 그것은 다른 포스팅에서 차후 기술할 예정입니다. 1. 프

kilian.tistory.com